공동묘지에서 관광명소로…망우리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중랑구 지역호감도

공동묘지에서 관광명소로…망우리공원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 가운데 '페르라쉐즈 공원묘지'가 있다. 그 곳엔 프랑스의 유명 인사들이 묻혀있다. 그런데 페르라쉐즈엔 묘지만 있는 게 아니라 다양한 예술 조각품 등을 전시해 홍보함으로써 전 세계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 명소가 됐다. 한국에도 페르라쉐즈가 있다. 바로 중랑구에 위치한 ‘망우리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망우리공원은 10여년 전만해도 모두가 혐오스럽게 생각하고 발길을 꺼렸던 ‘망우리 공동묘지’였다.

                    
                

공동묘지에서 공원으로… ‘망우리공원’

  • 1

  • 2

1

망우리공원의 입구. 과거 공동묘지였지만, 사색의 공원으로 태어나는 중이다.

2

공원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다양한 산책로를 제공하고 있다.

망우동과 면목동,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있는 망우산. 해발 281.7m이며 망우산 일대에는 서울 시립 장묘 사업소 망우 묘지가 있다. 망우리공원은 1933년 미아리 공동묘지가 조만간 가득 찰 것에 대비해 경기도 망우리의 임야 70여 만 평을 경성부의 공동묘지가 형성됐다. 이후 40년이 지난 1973년 2만8500여기의 분묘가 가득 차 더 이상의 묘지 쓰는 것이 금지된 이후 현재는 이장과 납골을 장려하면서 2005년 9월 기준으로 1만 7,041기의 묘가 남아 있다. 

현재 이곳에는 한용운, 오세창, 서동일 등 독립 운동가들과 방정환, 이중섭, 박인환 등 17인의 유명인사가 잠들어 있으며, 도산 안창호, 고하 송진우, 명창 임방울, 애국지사 조종완, 박찬익, 백대진 등의 묘소도 이장해 국립묘지와 사립 공원 묘지에 안장돼 있다. 

그 동안 망우리공원에는 3·1독립운동을 주도했던 만해 한용운 등을 비롯한 17인의 유명인사가 안장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언론사 인명록 및 독립유공자 공훈 록을 중심으로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장묘 문화센터의 고인 검색을 통해 묘역을 확인하고 현장 답사를 통해 소설가 계용묵을 비롯한 10인의 유명인사가 추가로 안장돼 있는 것이 차례로 발견됐다. 이 때문에, 매년 3·1절을 앞둔 시민들은 망우리공원을 찾아 산책하며 독립운동가의 삶과 발자취 등을 직접 보고 체험하고 있다.

 

수려한 자연경관이 있는 사색과 역사 교육의 장

  • 1

  • 2

1

공원을 걷다보면 아담한 약수터를 발견할 수 있다.

2

망우묘지공원 곳곳에는 시비가 있어 정취를 돋운다.

중앙선 철도 양원역 2번 출구로 나와 도보로 10분 정도 걷거나 지하철 7호선 상봉역에서 버스로 5분 정도 가면 망우리공원을 찾을 수 있다. 망우리공원은 공동묘지라는 이미지가 고착화 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고자 많은 노력이 진행되었다. 망우리 공동묘지가 공원으로 바뀐 것은 1992년부터이다. 

이곳에 안장되어 있는 방정환, 오세창, 한용운, 조봉암, 지석영, 문명훤, 장덕수 등 7명의 연보 비를 중랑구에서 산책로를 중심으로 조성했으며, 1998년 2월에는 추가로 박인환, 문일평, 서병호, 서동일, 오재영, 서광조, 유상규, 오긍선 등 8명에 대한 연보비가 추가로 5.2km의 산책로에 조성했다.  

또한 산책로의 이름을 공모하여 1998년 5월 ‘사색의 길’로 정하고, 도시 환경과 자연 관찰로, 종합 안내판, 나무 정자, 약수터 등이 새로이 설치하였다. 그 결과 망우리공원은 은 사색과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됨은 물론이고, 수천여명의 등산객과 탐방객들이 주말 나들이로 이곳을 이용할 정도로 휴식공간으로 대 변모했다. 

'사색의 길' 출발점은 중랑구와 구리시의 경계점인 망우리공원 입구에서 진입로를 따라 15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주차장과 서울 시설 공단 관리사무소를 지나 나온다. 길은 두 갈래로 나뉘어져 있다. 왼쪽 길은 한강과 구리시가 보이고 오른쪽 길은 중랑구 시가지가 눈에 들어온다. 처음과 끝이 하나인 순환로인 셈이다. 중랑구 망우리공원 사색의 길에서는 자신의 시름을 잊고 애국지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가벼운 산책과 함께 몸과 마음의 건강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곳이다. 

걷기 운동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지만 때로는 좋은 정신 수양법이 될 수도 있다. 생각을 정리하거나 마음을 다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걷는 동안에는 얼기설기 엉켰던 잡념들이 한 순간에 풀려 나가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 길의 조망은 훌륭하다. 구리시 쪽으로 탁 트인 한강 전경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중랑구 시가지를 보며 걷는 것도 매력이다. 무엇보다 다채로운 볼거리를 통해 생각할 거리도 갖추고 있어 홀로 생각하는 사색의 길로 이상적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프랑스에 페르라쉐즈 공원묘지가 있다면 우리나라엔 망우리공원!
공동묘지가 교육의 장소로 재탄생 하게된 망우리 공원으로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8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공동묘지에서 관광명소로…망우리공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